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생활 금융

대출이자 부담을 줄이는 7가지 노하우!

대출 금액이나 기간, 신중히 결정하세요!
대출을 받은 소비자는 이자와, 이자를 내지 못했을때 발생하는 연체이자, 원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만기 이전에 상환했을 때 내는 중도상환수수료라는 것을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대출을 받기 전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나 받을 것인지, 매월 갚아야할 금액이 얼마인지, 이자가 얼마인지, 원금 상환은 언제 가능한지를 따져 본인에게 필요한 자금과 기간만큼만 자금을 빌려야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금융포털사이트 ""에 유리한 대출상품 직접 고르세요!
대출상품에는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예금담보대출 등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각 상품 마다 적용되는 금리와 거래조건도 다르죠. 
 
이렇게 다양한 대출상품의 금리와 거래조건을 한 눈에, 쉽게 비교하려면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에 들어가 “금융상품한눈에” 코너를 이용하세요.  여기에서 본인에게 적합한상품 2~3개를 고른다음, 해당은행 점포나 홈페이지에서 구체적인 조건을 확인하고 선택하세요!

③ 각 은행의 우대금리를 확인하세요!
은행들은 보통 일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특별대출상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공무원(소방, 경찰전용 등), 교직원, 개인택시 사업자, 어린이집 선생님, 신혼부부, 간호사, 농업인, 법조인, 군인, 자동차구입자금, 인테리어 자금 등... 대출 신청전에 특별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는지 먼저 은행에 확인해 보시길~

뿐만 아니라 특정한 회사와 계약을 맺은 은행이, 해당 회사의 임직원에게 금리 감면 혜택을 적용하기도 하는데요, 직장인이시라면 재직 중인 회사의 주거래 은행에 특별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대출은행집중 거래해 보세요!
은행마다 대출 약정시 해당 고객의 예금, 신용·체크카드 이용,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금리를 감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월 신용·체크카드 30만원 이상 이용, 자동이체 2건 이상 출금,급여이체, 가맹점대금 입금 등등...

그러므로 대출 신청 전에 미리 금리를 감면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고, 다른 은행과 거래가 있다면 대출 받을 은행으로 거래를 집중한다면 이자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활용 보세요!
대출이용 기간 중 승진이나 급여상승등 신분상 긍정적 변동이 있다면, 은행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은행에서는 자체심사를 통해 대출금리의 일부를 깎아줍니다. 이것을  ‘금리인하 요구권’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경우에 속한다면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금리인하가 가능한지 협상(?)해 보세요!!

이자 일부라도 납입해 연체를 막으세요!
대출이자 최종납입일 이후 1개월이 지나면 그 다음날부터 높은 연체이자를 부담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자 납입일에 일부 이자만 납입해도 최종납입일이 연장되어 당장 연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 4% 금리의 대출 2천만원을 이용중인 소비자의 1일치 이자는 2191원입니다. 그런데 만약 오늘 2017년 8월7일이 이자납입일인데, 자동이체 계좌에 5천원만 입금한다면, 2일치 이자가 납부되고 납입일이 2017년 8월 9일로 늦춰집니다. 그러니 일부이라도 이자를 납입하면 연체를 막을 수 있어요.

단, 이는 만기일시상환 대출인 경우에만 해당하며 마이너스통장, 분할상환대출 등은 예외입니다.


더 유리한 조건의 대출상품으로 재조정 하세요!
만약 대출약정 만기일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대출 만기일을 연장하거나 더 유리한 다른 대출상품으로 계약변경을 요청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연 4.5% 마이너스통장 대출 3천만원을 이용 중인 소비자가, 지난 1년간항상 2천만원 이상 마이너스를 사용하였고 향후 1년간 일부상환 계획이 없다면? 4천만원 대출금중 2천만원을 연 4.0% 만기일시상환대출로 변경할 경우, 연간 십만원의 이자 부담을 줄일수 있습니다. (20,000,000원 × 0.5% = 100,000원)

언제든 나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재조정 가능한지 꼼꼼히 챙겨 더한 푼이라도 아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