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생활 금융

실손보험가입시 주의할 점 [시사기획창 내용]

실손보험이란?
우리나라 국민들은 병원에 진료비를 지불할때, 건강보험이 62%를 내주고 나머지 금액 38%는 본인이 부담합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에서 내주지 않는 치료법들이 있는데요(예를 들어 MRI촬영), 이러한 치료비들을 비급여항목이라고 합니다.

실손보험이란 건강보험이 내 주지 않는 38%의 진료비, 즉 자기부담금과 비급여항목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보험입니다!

건강보험 보장률

실손보험의 명암!
대한민국 국민 3000만명이 가입했다는 국민보험, 실손보험!  2016년 3월 22일자 KBS <시사기획 창>에서 마침 실손보험(실비보험)가입과 운영의 문제점을 다루었네요. 혹시 방송 보셨는지?

방송내용을 요약하자면, 실손보험 등장 이후 일부 병원에서 과잉진료와 값비싼 의료비를 청구해 실손보험비가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도 이빈후과 진료를 위해 동네 병원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 아예 대놓고 "실손보험 있으세요?"라고 묻더군요. 그렇다고 답하니, 코수술을 권유해서 황당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과잉진료와 비싼 의료비 청구 때문에 실손보험비가 계속 오르다보면 건강보험의 재정도 악화되어 중산층이하 계층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날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건강보험을 강화시켜 현재 건강보험의 진료비 부담율 62%를 90~100%까지 올려 굳이 실손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 있는데, 세금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실손보험가입시, 어떻게 들어야 현명할까?
실손보험! 안들자니 불안하고, 들자니 계속오르는 보험료가 부담스럽고. 그렇다면 어떻게 대처할까? 시사기획 창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하고 있습니다.

1. 실손보험을 들어야 한다면, 값싼 실손보험을 찾아 들자!
단독형실손보험이 이에 해당하는데, 각각의 보장 항목을 특약으로 돌려 30대 남성도 1만원대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손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면 보험료가 훨씬 저렴한 단독형실손보험에 가입하세요!

2. 수술이나 고가시술을 권하는 병원이 있다면 그 자리에서 결정하지말고 제2, 제3의 의견 구하세요!
또한 어떤 치료법이든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단점도 있으니 정직하게 모두 말해주는 의사를 찾으세요!

3. 진료비 환불제도를 활용하라!
병원말만 믿고 비싼 시술을 받았으나 보장을 받지 못할 경우, 진료비영수증 + 진료비 확인요청서를 심사평가원에 제출해 환불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