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생활 금융

여행갈때 꼭 챙겨야 할 금융 정보!

1. 여행자보험 가입하기!
여행 중엔 어떤 일이 발생할지 알 수 없어요. 그래서 여행자 보험이 필요한데요, 이는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로 여행중 발생할 수 있는 신체상해, 의료비 뿐만 아니라 휴대품도난, 쇼핑중 진열상품 파손에 따른 배상, 호텔 기물 파손에 따른 배상, 항공기 지연이나 결항시 발생한 숙박비용, 수화물 지연도착으로 발생한 비용, 여권분실 재발급비용 등  각종 배상 비용까지 여행 중 각종 사고에 대해 보상받을 수 있답니다!

보험료는 1주일(7일) 여행 기준, 2천원 ~ 6천원선이라고 하네요.

가입 방법은 우선,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FINE, fine.fss.or.kr)의 “보험다모아” 코너에서 각 보험사별 보장내용과 보험료를 비교해보고, 인터넷이나 전화통화,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시면 가입할 수 있어요!

단,  보험가입하실 때 작성하는 청약서에, 여행목적 등을 사실대로 적으셔야 합니다. 만약 거짓으로기재하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다니, 이 점은 주의해 주세요!

 
2. 렌트카 특약보험 활용하기!
여행중 렌트카를 예약할 때 렌트카 업체에서는 '차량손해면책 서비스' 에 가입할 것인지 묻습니다. 차량파손시 손해배상책임을 면제해주는 서비스라는 건데요, 가입비가 무려 (하루) 1만 6천원으로 꽤 부담이 큰 편입니다. (그런데 이 서비스는 렌트카 업체가 꼭 가입해야 할 자기차량손해보험에 가입하지 않기위한 일종의 꼼수라는 불편한 진실이ㅠ)

하지만 비싼 '차량손해면책 서비스'에 가입하지않고도, 단 3천 4백원 정도의 저렴한 보험료만 내셔도 렌트카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바로 운전자 자신이 들어 둔 자동차 보험의 ‘렌트카 특약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단, 꼭 렌트카 특약보험을 출발 전날까지 가입하셔야, 가입일 24시(자정)부터 보험회사의 보상책임이 시작되어 보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3.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 활용하기!
휴가기간 장거리 운전하실 때, 내 차량을 다른 사람과 교대로 운전하실 계획이라면 자동차보험 특약 중, ‘단기 운전자 확대특약’을 가입하시길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보험 가입시 운전자 범위를 가족 한정으로 제한하거나 연령제한 조건을 붙이는데요, 이때문에 다른 사람의 운전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는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단기(임시) 운전자 확대특약’은 단기간만 운전자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어, 저렴한 보험료로 다른 사람이 내 차를 운전하는와중에 낸 사고에도 대비할 수 있답니다!


4. 신분증 잃어버렸다면 “파인(FINE)”에 등록 잊지 마세요!
만약 해외에서 혹은 휴가지에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기타 본인 신분을 나타내는 신분증을 분실한다면 신속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럴땐 어디에서든 휴대폰또는 PC를 통해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FINE, fine.fss.or.kr)에 즉시 신분증 분실 사실을 등록하셔서 피해를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