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거 알아두면 좋겠어!

신경외과 의사가 알려주는 명상하는 법3, 마음열기

1. 근육의 긴장을 푼다. (앞 포스팅, 근육 긴장 풀기 참고할 것.)
2. 긴장이 풀리면 호흡에 촛점을 맞추고, 온갖 잡생각이 담긴 머릿속을 완전히 비울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생각이 떠오르면 주의를 다시 호흡쪽으로 이끈다.
4. 숨을 들이쉬고 내쉬기를 계속하여 머리를 완전히 비운다. (앞 포스팅, '생각 정리하기' 참고할 것. )
5. 이제, 살아오면서 나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 주었던 시람을 떠올린다. 무조건적 사랑은 완벽한 사랑이나 상처나 아픔이 없는 사랑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한번이라도 사심없이 나를 사랑했던 사람을 뜻한다. 만약 떠오르지않는다면 자신이 무조건적 사랑을 주었던 사람을 떠올려도 된다.


6.무조건적 사랑이 주는 따스함과 만족감을 느끼며 앉아보자. 호흡은 천천히 들이쉬고 내쉰다. 자신의 온갖 결점과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어떤 식으로 인정받고 사랑받는지 느껴 본다.
7. 자신이 소중히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린다. 그리고 의도적으로 그 사람에게 무조건적 사랑을 전해 준다. 내가 주는 이 사랑이, 바로 누군가가 나에게 준 사랑임을 깨닫기를. 그리고 그 선물을 통해 다른이들도 소중한 사랑을 받으며 보호받는 기분을 느끼게 될 것임을 충분히 이해한다.
8. 6,7번의 사랑과 인정의 감정을 다시 생각해 본다.
9. 결점, 불완전함과 상관없이 보호받고, 아낌을 받고, 사랑받는 느낌이 어떤지 다시 생각한다.

그리고 잘 아는 사이지만 이도저도아닌 어떤 이를 떠올리자. 이제 의도적으로 무조건적 사랑을 그 사람에게 전해 주자. 사라으로 감싸안으며 가능한 고통을 당하지 않으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기원한다. 그 사람을 마음에 담고는  다가올 미래를 확인하며 그 행복을 바라본다. 자신도 더불어 그 따스한 감정 속에  푹 빠져 본다.

10. 이제 부정적 감정을 갖고 있늘 누군가를 떠올린다. 그리고 인간들의 행동은, 상처를 밖으로 드러낸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길.

그들 자신을 자신으로 바리보자. 때로는 살고자 발버둥치고 실수도 하는 결점투성이의 불완전한 존재로 본다. 그리고 내 삶에서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었던 사람을 떠올려본다. 그 사랑과 인정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생각해본다.

이제 그와 똑같은 무조건적 사랑을, 부정적 감정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전해 준다.

11. 우리가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은 불완전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모두 실수하고 잘못된 길에 들어서고 때론 남에게 상처를 주지만 그럼에도 살려 발버둥치고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들이다.

의도적으로 다른이들에게 무조건적 사랑을 보낸다. 마음속으로 사랑과 온기와 인정이 가득찬 욕조에 몸을 담근다고 상상한다.

활짝 열린 마음은 다른이들과 이어지고 그 연결은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 위 내용은 제임스도티의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를 참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