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주식&채권&펀드...

사모방식의 자금조달 비중이 큰 회사는 피하라!

  기업에 투자하실 때 회사가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회사의 공모실적은 감소하는데도 사모를 통한 자금 조달 비중이 늘어난다면, 회사의 재무상태 악화로 절차가 보다 까다로운 일반투자자 대상의 자금조달(공모)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 공모란, 50인 이상의 불특정다수인을 대상으로 주식, 채권 등을 발행하거나 매각
하는 것. 금융당국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심사받아야 합니다.
■ 사모란, 50인 미만의 특정 개인, 법인 등에게 주식, 채권 등을 발행하거나 매각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 증권신고서 제출의무가 면제됩니다.)

  아래 [상장폐지사유 등이 발생한 기업의 ‘14년도 자금조달 현황]표를 보면, 상장 폐지등 사유가 발생한 기업들중 사모를 통해 자금을 조달했던 기업은 전체의 81.6%였습니다.
이는, 기업의 경영 상태가 악화되어 규제와 절차가 더 까다로운 공모로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규제와 절차가 보다 간편한 사모(소액공모)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밖에도 자금조달 횟수가 빈번하고 조달 일정이 특별한 사유 없이 자주 변경 되었다면 이 또한 회사의 자금상황이 그만큼 악화되고 있다는 적신호로 볼 수 있으므로 투자전에 사업보고서를 통해  이 점도 확인해두어야 하겠습니다.  

  자금조달 현황 등을 확인방법은,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접속→공시서류검색(회사별 검색)클릭 →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정기공시 클릭→ 사업(분기·반기)보고서를 클릭 → 해당 보고서의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사항’란‘직접금융자금의 사용’ 또는 ‘채무증권 발행실적’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