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주식&채권&펀드...

주식 투자시 반드시 피해야할 사기꾼1, 2

자칭 주식전문?

각종 커뮤니티, 카페, SNS, 신문, 인터넷 등에서 이런 광고 문구를 보신 적 있을 텐데요, 이는 대부분 사기라 봐도 무방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십시오. 정말 그런 비법을 알아 수백원대 재산가가 되었다면 왜 힘들게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며 투자금을 모으고 있겠습니까?

투자전문가라 사칭하며 고수익을 보장한다며 돈을 보내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입금된 투자금을 챙겨 잠적해버리는 사기꾼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자칭 ‘주식전문가’들이 증권방송이나 광고성 프로그램에 출연해 마치 전문가처럼 이미지를 포장한후 그 유명세를 발판으로 투자금을 받아 가로채는 사례도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증권TV 방송광고도 광고주가 돈만 내면 방영되므로, TV 광고를 그대로 신뢰해서는 안됩니다. "증권전문 방송이니까 더 믿을 만하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품겠지만, 이런허위/ 과장 광고와 주식전문가라는 말에 속지 말아야겠습니다!

대박! 추천종목?

 주식관련 카페나 사이트, sns, 광고등에서 이런 글 많이 보셨죠? 여기에 또 이런 댓글이 붙죠. “00회사 요즘 좀 잘나가지 않나요??” 며 은근 호객행위를 합니다. 마치 호재가 있는듯 교활하게 유인하죠.

이것은 특정 종목에 호재가 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해 투자를 유인한후 특정종목을 적극 홍보해 주가가 오르면 보유주식을 매도하여 차익을 얻거나, 자기가 보유한 비상장주식이 유망하다며 팔아 넘겨 이익을 실현하기도 합니다.

특히 비상장주식은 유통되는 시장이 없어 되팔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투자추천만을 믿고 매수하지말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