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주식&채권&펀드...

최대주주가 자주 바뀌는 회사를 조심하라!

  주식, 채권 투자하기 전, 꼭 체크해 볼 사항중 하나는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의 최대주주가 자주 바뀌는지의 여부입니다. 만약 자주 바뀌었다면 투자 자재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기업이 최대주주를 변경할때는, 신규로 자금이 유입 되거나 사업이 확대되는 등의  호재가 주가에 작용하는 경우입니만, 최대주주 변경이 잦은 회사는 지배구조 변경 때문에 경영이 불안하거나 안정적으로 회사를 경영하기 어려워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최대주주 변동이 없는 회사는 경영이 악화되어 상장폐지나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비율이 13%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최대주주가 두번 이상 변동된 106개 회사는, 이 중 절반 이상인 54개(51%) 회사가, 재무상태 악화 등으로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거나 상장폐지 되었습니다.

최대주주 변동회사의 상장폐지 및 관리종목지정 현황

  그러므로 주식이나 채권 등 유가증권 투자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회사의 주식 등에 투자하기 전에 해당 회사가 최대주주 변동이 잦은 회사인지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회사의 최대주주명이나 변동일, 최대주주의 지분율 등의 정보는 각 회사가 정기적으로 금감원에 제출 하고 공시하는 사업(분기·반기)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대주주 변동내역 등을 확인하는 방법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접속 → 공시서류검색(회사별검색)클릭 →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정기공시 클릭 → 사업(분기·반기)보고서를 클릭 → 해당 보고서의 ‘주주에 관한 사항’란 ‘최대주주 변동현황’ 등에서 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