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주식&채권&펀드...

처음 주식하는 방법 중 주식기초에 앞서

1. 주식투자의 기본은 여유다! 시작하기 전 여유가 있는지 확인하라!
  주식투자는 원금보장이 안되는, 하락의 리스크가 수반되는 고위험 금융 상품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이 0원이 될 수 있음을 꼭 명심하십시오. 특히 주가지수가 오를때 흥분하지마십시오. 전체 주가지수가 올라도 내가 매수한 주식은 가격 하락할 수 있습니다. 눈앞의 이익에 사로 잡혀 안이하게 매수하는 경우 치명상을 입게 될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그럼에도 꼭 주식을 시작하시겠다면 부디 과연 나에게 다음의 세가지의 여유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 세가지의 여유가 없는 분은, 충분히 준비 될 때까지 주식투자의 지식을 익혀 실제의 투자에 대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조급해하실 필요 없습니다! 시장은 언제나 열리니까요~ 투자의 기회는 평생 주어집니다!

초보주식투자방법

3가지의 여유 : 자금, 마음, 시간의 여유!

●  자금의 여유  ●
 사용하는 시기, 목적이 뚜렷한 자금은 물론 갑작스런 지출에 대응하기 위한 자금은 주식투자에 활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자금을 주식에 투자해 버리면, 막상 필요한 때에 돈을 준비할 수 없어 이글을 읽고 계신 님과 님의 가족이 어떤 고통을 겪게 될지 상상해보십시오. 여윳돈이 아니면 주식 투자는 절대 금물입니다.
 
●  마음의 여유  ●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여유입니다! 주가는 매일 움직이는데 그에 따라 조급해 하거나 불안 혹은 흥분한다면 큰 실수를 저지르게 되죠. 이러한 마음의 부침을 막기 위해선, 장기투자가 원칙입니다. 처음 주식하는 방법을 배울 때 자신의 투자 원칙을 세워 그에 따라 그에 따라 매수/매도 전략을 짜야 합니다!
 
●  시간의 여유  ●
  주식은 사자마자 오르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아주 가끔 그런 경우도 있으나 목표가격까지 1년에서 2년이 걸릴 수도 혹은 아예 안오를수도 있습니다. 좀처럼 오르지 않으면 자연히 움직임이 좋은 종목에 눈이 가지만, 목표 가격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장기적인 시간적인 여유도 가져야 합니다!
 
●  최종 확인은 스스로 한다!  ●
  자금, 마음, 시간의 여유 외에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처음 주식하는 방법을 찾기 전부터 "자신의 책임으로 판단하고 거래해야 한다." 라는 것입니다. 돈이 많이 몰리는 주식판에도 사기꾼이 참으로 많습니다. 특히 주식정보제공, 신호장사 심지어 증권사 직원조차 그저 돈만 노리는 사기꾼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시중에 떠도는 정보로 좌지우지되거나 타인의 권고만 듣고 그대로 투자하는 것은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신뢰성 있는 정보인지 검증 가능해야 하고 자신의 매매 원칙에 따라 종목 선택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것이 가능하기 위해선 주식에 대한 공부를 충실히 해야 함은 당연하구요. 의외로 타인의 말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초보주식투자 유의할 점

2. 주가의 특성
  주식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종목 선택이지만 그에 앞서 주식의 가치를 나타내는 주가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가는 매일 움직이는데요, 장기적으로 보면 마치 물결 모양처럼 변동하고 있습니다. 주가의 움직임을 나타낸 그래프를 차트 혹은 괘선 이라고 하며, 이것을 보면 계속 오르고 있는 주식은 없습니다. 처음 주식하는 방법을 찾는 시기부터, 주식을 산다고 해서 오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늘 명심해야 합니다.
 

주식투자방법

3. 주가를 움직이는 요인: 시장 전체를 움직이는 요인 VS 개별 종목을 움직이는 요인
  그러면 주가는 무엇에 의해 움직일까?
주가를 운용하는 요인에는 크게 시장 전체를 움직이는 요인과, 개별의 종목을 움직이는 요인의  2가지가 있습니다.
 
● 시장 전체를 움직이는 요인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경제적 요인(환율 변동이나 경기 전망, 금리의 변동, 뉴욕 시장의 동향 등)이나 정치적 요인(국제 관계, 선거)등이 있습니다!
 
● 개별의 종목을 움직이는 요인
개별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요인은 실적입니다! 해당 기업의 매출, 자산/부채, 사업 전망, 회사의 비젼과 미래 가능성 뿐만 아니라 환율 변동, 수입 자유화등에 의한 변동,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등의 자산가치 평가도 기업의 실적에 영향을 주어 개별 종목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식투자시 주의할 점

4. 주식 투자 방법: 단기 투자 VS 장기 투자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입니다. 단기 투자는 짧은 기간 가격 등락에 맞춰 낮은 가격에 사 높은 가격에 되파는 매매방법인데요, 우리나라처럼 변동성이 큰 시장에선, 단타로 이익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런 사람도 거의 없고요. 만약 단타로 이익 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사기꾼일 가능성이, 99%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반면 장기 투자는 눈앞의 움직임에 사로 잡히지 않고, 장기간 보유하는 방법인데요, 장기 투자일수록 위험도는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기 투자일수록 위험도가 높습니다.

투자자 상당수는 단기 투자이지만, 장기투자에 관해서 흥미로운 데이터가 있는데요,  보유기간에 따른 수익율이 각각 3년에 1.41배, 5년에 1.84 배, 7년에 2.39 배, 10년에 3.40 배라고 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게다가, 전 종목에 대한 가격 상승 종목의 비율은, 3 년에 62.1 %, 5년에 68.8 %, 7년에 77.45 , 10년에89.6 %가 되고 있습니다

   장기 투자일수록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수익률 또한 상당하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장기적인 시야에 매입, 계속 보유한다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