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주식&채권&펀드...

초보자를 위한 주식 공부: 기본적본석vs 기술적분석

요즘 주식에 대한 언급이 심심찮게 들려 옵니다. 앞서 주식 관련 포스팅을 통해 누누히 말씀드렸지만, 주식 시장엔 절대 욕심과 몰빵, 무지식으로 뛰어들어서는 안되며 단타는 절대 하지 마십시오.

우리나라는 투자자 보호장치가 거의 없는 나라입니다. 아니 오히려 개인투자자의 돈을 갈취(?)하는 구조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증권사나 직원들 또한 고객들 수수료 장사에만 혈안돼 있으므로 전혀 믿어서도, 믿을 필요도 없습니다.

주식에 투자하시겠다면 우량주 장기투자하거나 수익률 좋은 펀드 가입하셔서 간접 투자하시길 권합니다. 단타로 돈버시는 것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에 대해 feel이 한 번 꼿힌 분중엔, 왠만해서 그 투자 의지를 포기하지 않는 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그나마 기초 기식이라도 갖추고 들어가시라는 의미에서 주식에 관한 분석법에 대해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주식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크게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이란 해당 기업 환경에 미칠 국내적, 국제적 경제 흐름과 시장 전망, 자본의 동향, 기업 재무 구조 및 경영 전략 등, 기업의 외적 내재적 가치에 관한 모든 분석을 말합니다.

반면 기술적 분석이란, 해당 기업의 주가 흐름을 그래프화하여 주가 변화 추이를 통해 향후 상승이나 하락 추이를 예상하는 분석법을 말합니다.

기본적 분석을 통해 기업 가치를 평가하여 주가를 예측하고 투자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기본적 분석을 위해서는 국제/국내외 경제 상황과 돈의 흐름을 공부해야합니다. 또한 투자할 기업이 얼마나 탄탄한지, 앞으로의 전망이 어떤지 내재적 가치를 분석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량주나 기대주로 판단되면 장기투자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구조상 단타로 이익보는 것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

기술적 분석은  일정기간동안의 주식의 주가 흐름을 그래프화하여 앞으로의 주가 동향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주식 가격 즉 주가란,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들의 거래를 통해 형성됩니다. 사고자 하는 사람들이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면 주가는 오르고,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사고자 하는 사람들보다 많다면 주가는 하락합니다. 곧 주가는 사고자 혹은 팔고자 하는 수많은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 게임 결과 형성되는 것입니다. 사고자하는 세력과 팔고자 하는 세력의 팽팽한 대결,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그래프를 통해 분석하는 방법이 곧 기술적 분석입니다. 또한 이 그래프를 분석하는 수많은 이론이 존재합니다.엘리엇 파동이론, 사케다 전법, 캔들 차트,  다우이론, 주가이동편균선, 필터기법, HST기법, OBV,VR 등등...
 
어떤 기술적 분석가들은 그래프, 즉 주가의 흐름을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앞서 말씀드린 기업의 정보 왜곡 등의 한계도 극복 가능하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주가의 흐름을 나타낸 그래프속엔 시장참여자들의 심리 및 향후 의도, 심지어 작전 세력의 의도가 모두 녹아 있어 기본적 분석(펀더맨탈 분석)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주장입니다만,  이런 얘기를 하는 사람들은 둘  중 하나입니다. 주식판에 기생하는 사기꾼이거나 혹은 주식에 미쳐 이성적 판단이 불가능한 사람이거나.

기술적 분석이란 그저 그래프를 보고 과거 주식 가격의 흐름만 보여줄 뿐입니다. 그래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지금껏 꾸준히 가격이 상승해왔다면 건전성을 뜻하며, 계속 하락해왔다면 불건전성을 뜻할뿐, 그것이 미래 상승세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그 그래프에 뭔가 마법의 비법이라도 있어 마치 마술 거울처럼 미래가격을 알려줄듯 현혹하는 사기꾼들이 주식시장엔 넘쳐납니다. 화려한 이름을 붙여 투자자를 현혹하면서 말입니다.

누누히말씀드리지만 "돈 있는 곳에 반드시 사기꾼있다."를 기억하십시오. '주식', '부동산', '투자', '재무'자 등이 들어가는 곳엔 사기꾼이 득실거린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길. 심지어 한 나라의 대통령끼지 해먹은 자도 투자 명목으로 사기를 쳤던 나라 아닙니까? MB가 BBK로 얼마나 많은 개미투자자돈을 등쳐먹었습니까? 여러분의 소중한 돈입니다. 특히 투기성투자나 비합법적수단엔 함부로 돈 투자하지 마시길. 의구심이 열에 하나라도 든다면 그냥 저금하시는 편이 더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