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전망

미래의 인터넷안경과 컨택트렌즈 그리고 전투헬맷!

미래의 인터넷안경 콘택츠렌즈스크린, 그리고 스마트전투헬멧은 어떨까?

미래의 인터넷은 벽지스크린, 가구, 광고판, 안경, 헬멧, 안경이나 콘택트 랜즈까지 어디에나 연결될 것입니다. 이제 눈만 깜박이면 곧바로 인터넷 연결!

1. 인터넷안경!

렌즈에 인터넷을 연결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① 안경렌즈에 뜬 영상을 안구의 수정체로 투사하여 망막에 상이 맺히도록 만들거나 ② 안경렌즈 자체를 스크린으로 사용하거나 ③ 안경테에 초소형 스크린을 별도로 부착...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1991년, 워싱턴대에서 청색/ 녹색/ 적색 레이더를 망막에 직접 투사하는 가상망막단말기(VRD, virtual retina display)를 개발했다는데요, 시야각이 120도이며 1600×1200픽셀로 극장 영화만큼 선명하다고 합니다.

  1990년대에 이미 MIT미디어연구소의 과학자들이 인터넷안경을 개발함. 안경테를 툭 건드리면 눈앞에 작은 렌즈가 나타나고 그 안에서 완벽한 컴퓨터스크린이 펼쳐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휴대폰만한 리모컨의 단추를 눌러 스크린의 커서를 움직이고 명령어까지 입력할 수 있다고 하네요.


4차산업혁명과 인터넷안경구글의 웨어러블 안경!

2. 미래의 스마트한 전투헬멧!

  2010년 미군이 발명한 랜드워리어(Land Warrior)는 전투용 헬멧입니다. 헬멧 옆에 달린 소형스크린을 눈앞에 가져오면 전장의 풍경 및  적군과 아군의 위치가 X자로 선명하게 나타남. GPS가 모든 탱크와 건물, 병력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또한 인터넷과 연결돼 날씨를 비롯해 현 상황에서 가장 이상적인 전략과 전술을 알 수 있음. 만약 실제 상황에서 연기가 자욱하다면 랜드워리어가 병사의 생존율을 높여주게 됩니다.


미군 차세대 군복 랜드워리어미군 랜드워리어! 미래의 미군 군복이랍니다.

3. 미래의 컨택트렌즈형 스크린!

  컨택트렌즈형 스크린은, 작은 플라스틱 렌즈에 초소형 칩과 LCD 삽입하여 안구에 부착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시애틀의 워싱턴대학에서 Babak A. Parviz와 그의 동료들이 개발중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이 완성되면 당뇨병병환자들의 혈당수치 조절에도 기여할 뿐만 아니라 영화, 음악, 웹사이트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형상인식기술을 인식하면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컨텍트렌즈형 스크린에 표시되어 대인관계에서 멋적은 상황을 당할 일이 없게 될 듯. 


  또한 이런 인식 장지가 상용화된다면 교육현장에도 엄청난 변화가 발생할 것입니다. 시험볼때 컨택트렌즈를 끼고 있다면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으므로 지금과 같은 암기력테스트는 무용지물. 따라서 미래의 교육은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변할 것입니다.


4차산업혁명 인터넷컨택츠 인터넷컨택츠, 컨택츠스크린!

   파비즈는 초소형 칩을 개발해, 컨택트렌즈의 특수필름인 폴리머(polymer) 안에 부착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그가 만든 시제품은 8×8개의 LED (발광다이오드)가 컨택츠렌즈에 부착된 형태이며 무선으로 명령어를 입력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수백개의 LED를 심어 문자, 차트, 사진까지 디스플레이할 계획이라고... 하드웨어는 모두 반투명하여 시야를 방해하지도 않고 전력 소모량도 적다고 합니다.

  컨택츠렌즈형 인터넷을 개발하고 있는 파비즈의 목표는 하나의 점이나 픽셀 역할을 하게 될 3000개의 LED를, 1000밀리미터 분의 1두께로 컨택트렌즈 안에 심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그는, 초소형레이저로 고해상의 영상을 앙막에 직접 쏘는 장치까지 개발하고 있습니다. 조그만 칩에 초소형 트랜지스터를 새기는 기술을 응용해, 손톱만 한 크기의 칩 안에 원자 100개 정도 크기의 레이저를 수백만 개까지 새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레이저로 고해상도 영상을 망막에 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어찌됐건 결국 사물인터넷(IOT)와 인공지능(AI)으로 귀결됩니다. 만물에 인식될 컴퓨터 소형칩. 그리고 인간과 만물의 연결, 만물과 만물의 연결. 이로 인한 만물의 인공지능화! 이것이 바로 4차산업혁명의 중요한 줄기 중 하나로 보입니다! 

2016/08/21 -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전망] - [4차산업혁명] 컴퓨터의 미래는 양자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