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쉽게 배워보자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도구들

이벤트 프로시저(event procedure) 혹은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메뉴를 선택했을때 등등 이벤트를 호출하는 함수.
이벤트 구동형 : 이벤트 드리븐(event driven)이라고도 함. 이벤트에 따라 정해진 처리를 실행하는 구조.
콘솔 애플리케이 : 문자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CUI(character User Interface)라고 하며 이런 타입의 명령 프롬프트(dir..., cd...)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console application이라고 합니다.
콘솔 애플리케이션으로 프로그래밍할 때, 반드시 메인이 되는 프로그램이 하나만 있는데요, 이것을 메인함수 또는 메인루틴이라고 합니다.
                      함수 a
                ↗
메인함수  ➡ 함수 b
               ↘   
                      함수 c

콘솔애플리케이션 도스창

윈도우 애플리케이 : GUI(Graphical User Interface)기반 application을 window application이라고 합니다. 윈도우를 디자인한 후 이벤트에 응답하는 함수를 작성합니다.
이벤트 프로시저➡ 함수a
이벤트 프로시저➡ 함수a
이벤트 프로시저➡ 함수a
이벤트 프로시저➡ 함수b

윈도우애플리케이션

클라이언트(client) : 인터넷에 뭔가를 요구하는 측. 서버(server) :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응답하는 측.
HTTP프로토콜(HyperText Transfer Protocol) : 클라이언트와 웹서버 사이에 데이터를 교환하려면 일정한 규칙이 필요한데, 이 규칙을 HTTP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클라이언트 측에서 프로그램 움직이기
클라이언트 사이드 스크립트(client side script) - 웹서버가 클라이언트측의 요구에 따라 HTML을 반환하고 그것을 받은 브라우저가 스크립트를 실행함.
자바 애플릿(Java Applet)/ 액티브X(ActiveX)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구하면 HTML과 동시에 프로그램을 반환함.
플러그인 사용

서버측에서 프로그램 움직이기
CGI(Common Gateway Interface) :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 웹서버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프로그램의 수행 결과를 브라우저에 반환하는 구조. 이 구조에 따라 작성된 프로그램을 CGI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서버사이드스크립트 : CGI와 달리 웹서버와 연동한 웹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동작합니다.

어셈블리언어(어셈블러assembler) : 저수준 언어. 기계어와 가까움.
고수준언어 : 사람의 언어에 가까움.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
인터프리터(interpreter)방식과 컴파일러(compiler)방식 :  프로그래밍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방식. BASIC과 JavaScript나 Perl등의 스크립트언어는 interpreter방식으로 번역합니다. 이 방식은 한 명렁씩 번역과 실행을 반복하기 때문에 처리 시간이 긴 편입니다.

** 참, 위 내용은 프로그래밍 기조에 관한 한 가장 쉬운 책, [기초튼튼 코드튼튼, 다함께 프로그래밍] (출판사 : 제이펍)을 참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