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쉽게 배워보자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만들기 장점과 단점!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만들기", 정말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난이도는 티스토리블로그보다 높다고 할수 있지만 너무 겁 먹지 마시길. 시중에 관련 서적이 많이 출시되어 있어 참고할만한 책도 많고 커뮤니티도 많아, 약간의 도움을 받는다면 누구나 충분히 혼자서도 제작 가능합니다.

그렇담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제작시 비용은 얼마나 들어갈까요? 크게 웹호스팅 비용, 도메인 구입 비용, 테마 구입 비용 등 세 가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

호스팅유지에 필요한 비용은 최저 약 10,000원(1년 기준), 도메인 비용이 약 10,000~20,000원(1년 기준), 테마 구매 비용이 약 30$ ~ 80$ 정도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그렇담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구축할 때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
1. 직접 구축이 가능하다. 설치가 간편하고 인터페이스도 쉽게 구성됨. 테마(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블로그의 스킨과 같은 개념)를 직접 고르고 필요한 기능들은 플러그인 세팅 작업으로 간단하게 처리함.
2. 저렴한 비용. 도메인 비용/ 호스팅 비용/ 테마구입비(유료 테마 구입할 경우)만 소요되며 홈페이지 유지 보수 비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음.

워드프레스 스킨 테마

3. 최신 웹표준과 기술에 기반한 콘텐츠 관리체계를 만들 수 있다. 워낙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그것을 따라잡기 위해 일반 홈페이지는 일정 기간 지나면 리뉴얼이 필요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설치해놓으면, 업데이트가 제공되어 자동적으로 최신 웹기술을 따라갈수 있음.
4. 검색엔진, SNS에 빠르고 쉽게 노출, 연동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예외이지만 미국 등 해외에서는 구글 검색량이 많은데 특히 구글 검색에 친화적.
5. 원하는 방식으로 수정하기가 쉽습니다.(커스터마이징에 유리함)

워드프레스 버디프레스 buddypress

그런데 워드프레스로 구축하지 못하는 사이트가 있을까요? 이것은 워드프레스의 단점이 되겠군요.
1. 영화나 공연 예약사이트처럼 검색조건이 까다로운 사이트.  영화제목, 시간, 장소, 좌석 등 다양한 검색조건이 들어가는 사이트는 워드프레스로 제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2. 한국형 커뮤니티 사이트 제작의 어려움. 회원 등급을 매기고 일정 등급 이상에게만 글쓰기 권한이 주워지는 형식은 제작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 bbpress(포럼 형식의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방명록형 게시판을, buddypress을 이용하면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그룹형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