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생활 금융

돈은 어떻게 모을까? 돈 모으는 비법이 알고 싶다!

무분별한 지출을 일삼는 사람과 비록 단 돈 1000원이라도 꾸준히 저축하는 사람. 이 둘의 20〜30년 후 삶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져 있을까요?
돈은 꼭 많이 번다고 모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적게 벌어도 돈은 모을 수 있으며 그렇게 한푼 두푼 모은 돈은 10년~30년후 나의 삶의질을 바꿀뿐만 아니라 나에게 자유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① 돈모으기에 관심 가저라!
돈! 비록 당신의 수입이 얼마 안된다할지라도 당장 자유적립식 적금이리도 들길. 자유적립식 적금이란 정해진 액수나 입금날짜 없이, 돈이 생기면 단 돈 1000원이라도 언제든 입금하다가 만기날 원금+이자를 받을 수 있는 통장입니다.
일단 시작을 하면 그 다음부터 당신의 관심은 '돈모으기'에 집중될 것이다. 그리고 희망이 생길 것이며 목적이 생길 것이다! 당신의 적금 통장에 한 푼 두푼 모이는 기쁨을 맛보며 생활에도 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② 신용등급에 관심 가져라!
개인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 신용등급은 1년에 3회까지 신용평가기관, 나이스지키미 (나이스), 올크레딧(KCB), 싸이렌24(SCI평가정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록 지금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대출금, 카드사용 대금, 통신요금, 공공요금 등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납부하는 등급이 상승하니 너무 실망말고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괸리해보세요!

③ 주거래은행 정하기
은행들은 고객의 거래실적에 따라 우수고객으로 선정하고 대출, 예금, 환전, 자금이체 등 금융거래시 금리우대, 수수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통장, 적금가입, 펀드가입, 카드발급, 통신· 카드결제 등 자동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거래를 여러 은행으로 나누어 하기 보다는 한 곳을 자신의 주거래 은행으로 정하여 집중거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약 이미 개설한 은행 자동이체 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옮기고 싶다면, 금감원 금융포털사이트, 파인에 들어가 페이인포나 어카운트인포를 클릭하면 자동이체 계좌이동이 가능합니다!

④ 신용카드 쓰지 말고 체크카드 사용하기!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기능은 똑같지만 신용카드와는 달리 대출기능이 없고 나의 통장속 금액으로만 결제가 가능하므로 무분별한 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사용실적에 따른 소득 공제율이 신용카드의 2배라 연말정산에도 유리합니다.
(총급여 25% 초과시 소득공제율 : 체크카드 30%, 신용카드 15%)

⑤ 종잣돈 모으기!
일반적으로 수입이 있는 사회초년생들에게 가장 많이 권하는 저축방법은 정기적금과 적립식펀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정기적금은
원금손실 위험이 없지만 수익률이 낮고, “적립식펀드”는 주식· 채권시장 상황에 따라 높은 수익률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원금손실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금과 적립식펀드는 회사별·상품별, 운용실적, 수수료가 크게 차이나므로 세심히 살펴보고 선택하여야 합니다.
2017/09/07 - [금융과 투자 및 경제/생활 금융] - 예적금 이자율 높이기, 티끌모아 태산이닷!

⑥ 현금서비스 등 자제하기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의외로 돈 쓸 곳이 많아져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하고, 심지어 대부업체에서 고금리 대출까지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거나 대부업체에서 대출받으면 이자부담도 크고, 신용등급에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정 돈이 필요한데 만약 예금·적금, 보험에 가입했다면,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하기 보다는 자신의 예·적금이나 보험을 담보로 대출받을 수 있는 “예·적금 담보대출”이나 “보험계약자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이자부담이나 신용등급 영향 등의 측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