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물상회

허브 카페에서 허브 종류 및 효능 알아보다!


대전 한밭수목원 안에는 열대식물원이 있습니다. 이 열대식물원 별관 2층에는 "숲이랑"이라는 커피숍이 있죠!


이 커피숍은 힐링카페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가보니 왜 그런 이름을 붙였는지 이해가 가더군요. 커피숍 내부 공간보다 대여섯배는 더 넓은 허브 화단이 꾸며져 있어 허브향 물씬 맡을 수 있는데다 한쪽으로는 한밭수목원 동원쪽을 내려다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곳에 간 김에 허브 사진 찍다보니 각 허브별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레몬그라스, 레몬밤, 레몬 타임, 애플민트, 로즈마리, 바질, 스피아민트가 화단이나 화분에 심어져 있었는데요,


허브종류 레몬그라스 효능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
세계 3대 수프인 태국의 톰얌쿵 재료랍니다. 비벼보면 레몬 향기가 나요. 레몬그라스 오일은  약품, 향수, 비누, 린스, 캔디 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요리에 쓰는 부위는 뿌리 쪽 하얀 부분인데요, 소스, 닭고기, 생선요리에 쓰이며 어린잎 차소화 촉진과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복통, 설사, 두통, 발열 치료 및 살균작용이 있다네요.

 




허브효능 바질바질


 

바질
원산지는 동아시아. 이탈리아와 프랑스 요리에 많이 사용된다네요. 두통, 신경과민, 구내염, 강장효과, 건위, 진정, 살균, 불면증에 효능 있고 졸음을 방지하여 늦게까지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좋답니다! 수험생 그리고 학부모 여러분, 부작용 많은 카페인에 의존하지 마시고 바질차를 마시세요! 커피는 반 샷 정도만!

 



허브 종류 레몬타임 효능레몬타임


 

레몬타임

감귤 향기가 나는 레몬 타임은 주로 생선이나 해산물과 함께 쓰입니다. 오븐에 굽거나 높은 열을 가하면 특유의 레몬 향을 파괴되나, 크림 소스에 담가두거나 버터나 기름에서 빠르게 볶으면 레몬 타임의 향미와 맛을 즐길 수 있다네요.

 




 

애플민트

바람이 불거나 잎을 살짝 비비면 향기가 더욱 강해집니다. 사과향과 박하향을 섞어 놓은 듯한 향기가 나 애플민트라고 합니다. 각종 요리나 향기 보존용으로 사용되며 감기, 콜레라, 위장병, 두통, 진통, 발한, 히스테리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스피아민트

탄산소다에 띄워 마시기도 하며, 에센셜 오일의 주성분인 멘톨은 항균작용/ 구충작용이 있다네요. 잎의 침출액으로 로션을 만들면 지성 피부의 손질에 좋고 피부조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한답니다! 목욕제로 사용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좋고요.

 



허브 종류 레몬밤의 효능레몬밤


 

레몬밤
불로장생의 약으로 불렸을 정도로 다양한 효과가 있는 레몬밤. 역시 레몬향이 나는 허브인데요, 달인 액을 린스로 사용하면 탈모 방지에 좋을 정도랍니다. 식후에 레몬밤 우린 차를 마시면 소화를 돕고 발한작용이 있어 감기나 인플루엔자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가을, 겨울 많이 드세요! 생잎이나 에센셜 오일은 불안, 우울, 불면, 신경성 두통과 습진을 일으키는 알레르기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식물 중의 폴리페놀과 타닌은 항바이러스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허브종류 로즈마리 효능로즈마리

 


로즈마리
가장 대중적인 허브인데요, 향신료, 차, 오일, 화장품 등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항균 · 살균 작용, 보습 효과 및 피부를 부드럽게 진정시켜주며, 특히 특유의 신선한 향이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어 차와 향신료로 많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