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투자 및 경제/연금&보험

자동차보험료 줄이는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 활용법!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보험가입경력이 적으면 사고위험이 높다고 판단해, 최초 가입자에게는 보험료기 비싼, 할증된 보험요율(가입경력요율)이 적용된답니다.
이후 매년 요율이 낮아져 3년이 경과하면 할증이 더 이상 적용하지 않아 보험료가 저럼해지구요!

하지만 신규로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군 운전병,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등 과거에 운전경력이 있다면 최대 3년까지 인정받아 할증을 낮출 수 있는데, 이를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라고 합니다.

이런 자동차보험에 가입한지 3년이 지나지 않아 할증 적용받고 있다면 운전 경력을 인정받기위해 보험회사 콜센터 등에 운전경력 인정을 꼭 신청하세요!

① 운전경력으로 30% 이상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어요!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과거 운전경력을 최대 3년 인정 받으면 보험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답니다.
특히 차량이 소형이고 연식이 오래될수록 보험료를 더 많이 절약할 수 있는데요, 소형차이면서 중고차 운전경력 3년을 인정받으면 보험료를 최대 30% 이상 줄일 수 있답니다! 운전경력인정을 통한 보험료 절감률은 아래 표와 같아요.


② 인정받을 수 있는 운전경력!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운전 경력은 크게 운전 경력 5가지. 군 운전병 복무나 관공서․법인체 운전직 근무. 혹은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또는 택시․버스․화물차 공제조합 가입. 이밖에도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 종피보험자로서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자로 등록된 경우입니다.

최근 군 운전병 복무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음에도 운전경력 인정을 신청하지 않은 사람이 약 4.3만명이나 됩니다. 그러므로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실때, 보험회사나 보험설계사에게 자신의 운전경력 인정여부를 꼭 문의하시길!

③ 1년 미만 운전경력도 모아 보아요!
예를 들어, 7개월씩 두 가지 운전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합산하여 운전경력 1년에 해당하는 보험료 할인을, 1년 6개월 경력과 8개월 경력이 각각 있다면 이를 합산한 (2년 2개월)하여 운전경력 2년에 해당하는 보험료 할인을 받습니다.

④ 전화로도 신청 가능해요!
 운전경력인정은 보험회사 콜센터, 담당 설계사에게 전화로도 신청 가능. 신청하실때 다음과 같은 경력입증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⑤ 종피보험자도 최대 2명까지 운전경력 추가 인정되요!
만약 가족 명의 자동차보험에, 종피보험자로서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자로 가입 등록된 적 있다면, 나중에 자기 보험 가입할때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017년 6월 현재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운전자범위”에 따라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대상자의 구체적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⑥ 보험가입 후 심지어 보험 종료후에 신청해도 환급 할인받을 수 있어요!
운전경력인정은 일반적으로 보험가입 시 신청하지만, 이를 잊었다면 보험기간 중이나 종료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해 이미 납부한 할인 보험료는 환급 받을 수 있어요. 
한편 가족 등 다른 사람이 운전경력을 인정받으려면, 보험계약자가 사전에 종피보험자 등록을 해두면 향후 종피보험자가 별도로 보험에 가입할 때 추가 신청이나 제출 서류없이 자동으로 운전경력이 반영되므로 보험료 절감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⑦ 운전경력인정 여부 확인 방법.
자신의 운전경력이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인지, 경력이 제대로 보험료 산정에 반영되었는지, 과납보험료 금액 등을 확인하고 싶다면,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사이트  '파인'의 “잠자는 내 돈 찾기” 코너에서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를 클릭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