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쉽게 배워보자

워드프레스 설치 순서와 도메인/웹호스팅 신청하기

● 첫번째 : 도메인 등록과 웹호스팅 및 FTP설정.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가입할때부터 반드시 호스팅셋팅과 도메인 등록을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일 먼저 호스팅셋팅과 도메인을 설정해야 합니다.
● 두번째 : wordpress.org 가입한후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 설치.
● 세번째 : 옵션 설정.
● 네번째 : 워드프레스 테마(Theme)설치. 제작하고 싶은 사이트에 맞는 테마를 설정해야 합니다. 테마란 블로그의 스킨과 비슷합니다. 무료도 있으며 유료도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무료 테마중 일정 기간 동안만 사용할 수 있는 테마들도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 다섯번째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플러그인이란 기계의 부품과 같은 역할을 하는 개별 프로그램입니다. 원하는 플러그인을 나의 워드프레스에 장착하여 보다 풍부한 기능을 갖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여섯번째 :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의 구조를 위한 소스 수정. 워드프레스는 테마와 플러그인으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지만 다양한 기능을 추구하고자할 때는 소스를 수정해야 가능합니다. 만약 직접 소스 수정이 어렵다면 각종 워드프레스카페나 커뮤니티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 충돌이나 FTP설정 오류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FTP에서 해당 플러그인 폴더를 제거하는등의 방법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여기서 잠깐! 도메인이란 집 주소, 서버란 집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공간입니다.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사이트는 카페24, 호스팅KR, 닷네임코리아 등이 있습니다. 주로 1년 단위로 등록하며 일정 금액을 지불합니다.

그런데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에서 도메인을 구입하면, 웹호스팅과 도메인이 자동연결되어 별도의 네임서버 설정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웹호스팅 업체와 도메인 업체가 다르면 도메인과 웹호스팅을 연결해야 합니다. 다시말해 웹호스팅 업체의 DNS 서버의 IP주소를 도메인에 연결합니다.

웹호스팅을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는 카페24, 고도호스팅, 닷홈, 가비아 등이 있습니다. 실제 서버를 구축하면 수백만원 ~ 수천만원이 소요되지만 서버의 일정 공간을 임대로 사용하는 방식이 바로 웹호스팅 서비스입니다. 웹호스팅을 선택할 때는 MySQL, PHP, utf-8이 지원되는 곳을 선택해야 좋습니다. 웹호스팅을 선택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호스팅서비스 선택(예 : 64bit광호스팅 FullSSD) ➡ 회원아이디/ FTP 비밀번호 설정 ➡  신청기간 설정 ➡ 서버환경 설정(PHP5/ MySQL 5.x UTF-8 라디오 버튼 선택. 게시판 스팸필터는 "사용'' 라디오 버튼 클릭) ➡ 도메인을 선택 ➡ 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