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쉽게 배워보자

코딩 기초, 무료 코딩 프로그램으로 독학해보자!

코딩교육이 뜨고 있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난감하실텐데요. 코딩의 개념조차 낯선 분들, 어린이들에게 공부가 아닌 놀이처럼 쉽게 가르치고 싶은 분들, 코딩을 독학하고 싶은데 기초부터 쉽게 접근하고 싶은 분들께 몇몇 사이트와 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http://www.playsw.or.kr   소프트웨어야 놀자! 
어린이용이기 때문에 기초 개념을 애니메이션으로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습니다. 교재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선생님, 학부모님들 모두 풍부한 코딩 자료를 얻을 수 있어요.

코딩독학사이트 추천


2.   https://playentry.org    앤트리
카이스트에서 만든, 실제 게임처럼 코딩을 해보며 프로그래밍언어의 기초 개념을 쉽게 익혀볼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사이트랍니다. 명령어들이 한국어로 되어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scratchJr
 스크래치 주니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7인치 이상의 테블릿pc에서만 작동해요. 아이패드 2이상 혹은 ios7 이상, 화면 사이즈가 7인치 이상의 안드로이드 4.2이상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구요!

4. https://www.opentutorials.org  생횔코딩

어른용입니다. 코딩 교육에 관한한 강의와 팁이 들어있다해도 과언이 아닌, 유명한 코딩 독학 사이트입니다. 

무료코딩 코딩독학

코딩이란, 기계어를 쓰는 컴퓨터에게, 사람의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명령을 내려, 원하는 프로그램과 스마트폰앱을 만드는 과정을 코딩이라고 합니다. 영어와 컴퓨터를 사용하니 굉장히 어려울 것 같지만 기본 개념을 익히고 여러번의 실습을 거친다면 생각했던 것보다는 할만하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앞으로는 코딩 가능 여부에 따라, 인재가 될 수 있느냐 마느냐가 결정될 것입니다. 또한 코딩 가능 인구 확보가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래서 각국이 유아기부터 코딩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만 현 코딩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고 합니다.

코딩독학어플 코딩독학앱

무엇보다 코딩교육을 암기식 공부로 여기지 말라는 당부의 목소리가 제일 큽니다. 왜냐면 코딩 교육의 진짜 효과는 컴퓨터식 사고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식 사고란, '1. 자료를 모으고 조작하기 2. 문제를 구조화하고 추상화하기 3. 절차식 사고로 문제를 자동화하기'입니다.

그래서 스티브잡스는 전국민이 생각하는 힘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코딩을 익혀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대단한 기술자, 창업가를 만들자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익숙해지고 자신의 사고 영역에 소프트웨어를 더해 새로운 가치를 심자는 것'이, 코딩 교육의 목적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흠... 제 개인적 견해론, 지금의 암기식 교육 방식에서 탈피해 컴퓨터적 사유 방식을 익히는 코딩(coding)과 수학(mathematics),  실험 위주의 과학(science), 토론 위주의 사고 실험(thought experiment)과 철학과 역사,  체험 위주의 체육과 음악과 미술 교육이 되어야할 것입니다.